사업명 |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서비스 (070101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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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공지역 | 괴산군, 영동군, 음성군, 제천시, 증평군, 진천군, 청주시, 충주시 |
대상 |
■ 소득: 소득기준 없음 ■ 연령: 만24세 이하 장애 아동․청소년 ■ 가구특성(욕구기준): 장애판정을 받은 지체 및 뇌병변 장애 아동청소년, 척수장애 또는 근위축증으로 의사 진단서 발급이 가능한 아동·청소년 (단, 6세미만의 지체 및 뇌병변 장애가 예견되어 동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의사진단서가 있는 경우 인정) * 「장애인복지법」상 정신적 장애로 장애판정을 받았더라도 지체 및 장애판정을 수반하는 중복장애인의 경우 시・군・구에서 발행하는 “장애인등록증(부장애: 지체 및 뇌병변 장애)”을 제출하면 서비스 대상자로 인정 ** 정신적 장애: ① 발달장애(지적장애인, 자폐성장애인), ② 정신장애(정신장애인)
■ 우선순위: 해당 없음 |
소득 | 소득기준 없음 |
서비스 총 가격 : | 서비스 가격(정부지원금 + 본인부담금) : 월 120,000원 / (6개월)720,000원 |
등급별 가구특성 | 정부지원금 | 본인부담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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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등급(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) | 108,000원 | 12,000원 |
2등급(중위소득 140%이하 중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가 아닌 자) | 96,000원 | 24,000원 |
3등급(중위소득 140%초과) | 84,000원 | 36,000원 |
■ 서비스 내용
구분 | 서비스 내용 | 서비스 횟수 |
장애인 보조 기기 렌탈 서비스 | 1. 보조기기 대여 및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 대상 장애 아동의 성장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보조기기 대여 및 성장 단계에 따른 맞춤 지원 서비스(단, 건강보험공단 지원 대상 품목 제외) 2. 점검 및 유지보수 •정기점검: 반기별 최소 1회(예: 교환, 부품교체, 프레임 변경, 맞춤 보정 등) •수시점검: 정기점검 외 점검·유지보수(예: AS, 소모품 교환, 수리, 교정 등) 3. 상담 및 정보제공 •초기상담: 대상 아동의 장애유형 및 상태파악, 이용자 및 보호자 욕구조사, 적정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 제공, 치수측정 등 •수시상담: 보조기기 이용 상담, 불만처리, AS 상담 등 | ■ 연중 렌탈 및 점검 -정기점검 연2회 -수시점검(제한 없음) ■ 1회당 : 60분 |
■ 서비스 제공절차
- 1단계: 시작 시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의무 실시
- 2단계: 계약체결, 맞춤형 보조기기 인도 및 대여 서비스 제공
- 3단계: 점검 및 유지보수, 상담 및 정보제공, 교환·회수 등 사후관리(종료 시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의무 실시)
■ 서비스 제공기간: 12개월(단, 신규이용자에게는 대기자 비율에 따라 시군구에서 재판정 결정)
* 장애아동이 2명 이상이 있는 가구의 경우 본인부담금 한 등급씩 하향조정(3등급→2등급, 2등급→1등급)
■ 바우처 포인트 생성주기: 6개월마다
■ 재판정 사업 여부: 재신청 절차를 거쳐 5회 연장가능(단, 대기자 수 및 재정상황에 따라 시군이 결정)
[효과성검증]
■ 시점: 서비스 제공 사전·사후
- 사전검사: 서비스 시작 후 1개월 이내에 실시
- 사후검사: 종료월 실시
■ 대상자별 효과 측정 및 결과 관리·보고 의무
(공통) 모든 사업 공통: 옥스퍼드 행복감, 서비스 만족도
① 신체불편정도- 서비스만족도 80% 이상
② 서비스 이용자 행복감 70%이상 / 기타 검증된 검사도구 추가활용 가능
※ 공통 및 필수 척도 예외적용 대상자
- 문식력이 낮은 초등학생 3학년 이하 이용자와 설문응답이 불가능한 장애인(시각, 지적, 지체 등)은 보호자가 응답 가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