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업명 | 정신건강 토탈케어서비스 (090415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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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공지역 | 괴산군, 옥천군, 진천군, 청주시 |
대상 |
■ 소득: 기준중위소득 120%이하(단, 정신장애인은 기준중위소득 140% 이하) ■ 연령: 제한 없음 ■ 가구특성(욕구기준): 정신장애인 또는 정신건강의학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소견서 또는 진단서 발급이 가능한 자(정신건강복지법(약칭) 제3조제5항에 따른 정신의료기관에 16일 이상 입원자는 해당 월 서비스제외) ※ 동일기간 내 중복이용 불가사업: 성인심리지원서비스(행복e-음에서 확인)
■ 우선순위: 정신과전문의, 정신건강복지센터 전문요원, 정신건강전문요원이 검사한 GAF척도(정신장애진단 척도)/대인관계변화 척도 점수가 낮은 대상자(검사결과지 첨부) |
소득 | 기준중위소득 120%이하(단, 정신장애인은 기준중위소득 140% 이하) |
서비스 총 가격 : | 서비스 가격(정부지원금 + 본인부담금) : 월 200,000원 |
등급별 가구특성 | 정부지원금 | 본인부담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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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0,000원 | 20,000원 |
■ 서비스 내용
-정신질환의 증상과 기능수준과 욕구에 따라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별 또는 혼합하여 월4회(회당 60분 이상) 이상 제공하고, 여건에 따라 부가서비스 병행 제공
구분 | 서비스 내용 | 서비스 횟수 | 회당시간 |
기본 서비스 | 초기상담 - 신뢰관계 형성 및 증상의 정도와 기능수준,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 욕구, 지역사회 자원 등 점검 2. 위기상황 개입 - 위기상황에서 안정할 수 있도록 가족 및 이용자에게 전문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, 입·퇴원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보건복지의료서비스를 연계 3. 증상관리(약물관리) -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확인관리 및 의료시스템과 연계하여 전문가가 처방한 약물의 규칙적인 복용을 지원함으로써 재발 방지 - 현실과 증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인지치료 제공과 함께, 역할과 과제부여로 증상 완화 지원 | 월4회 (주1회) | 60분 이상 |
구분 | 서비스 내용 | 서비스 횟수 | 회당시간 |
기본 서비스 | 4. 일상생활지원 - 의식주와 관련된 생존의 욕구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매체를 이용하여 지원함 5. 사회적응 및 취업지원 - 지역사회와 교류하며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사회참여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고, 참여경험을 통하여 관계망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 - 취업에 필요한 기술 및 스트레스 대처법을 익히고, 자신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 - 취업 후 안정적 적응을 위해 취업기관과 협력하여 상담서비스 제공 | 월4회 (주1회) | 60분 이상 |
부가 서비스 | 가족교육: 가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이용자를 이해하고 케어력을 향상 여가활동: 가족, 이웃과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문화체험 등의 여가활동 제공 | 선택적 제공 |
■ 서비스 제공절차
- 1단계: 증상, 기능에 대한 평가 및 욕구사정을 통해 서비스 계획 수립(종료 시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의무 실시)
- 2단계: 개인별 증상이나 기능의 수준에 따라 1~3개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
- 3단계: 이용자의 취업, 사회관계망, 입원일수, 이용만족도를 조사하여 서비스 성과를 측정함(종료 시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의무 실시)
■ 서비스 제공기간: 12개월
■ 바우처 포인트 생성주기: 1개월마다
■ 재판정 사업 여부: 재신청 절차를 거쳐 3회 연장가능(단, 대기자 수 및 재정상황에 따라 시군이 결정)
[효과성검증]
■ 시점: 서비스 제공 사전·사후
- 사전검사: 서비스 시작 후 1개월 이내에 실시
- 사후검사: 종료월 실시
■ 대상자별 효과 측정 및 결과 관리·보고 의무
(공통) 모든 사업 공통: 옥스퍼드 행복감, 서비스 만족도
(필수) 우울증 척도(GDS-K)
(선택) GAF(전반적기능평가척도), 정신과적 증상척도, BPRS: 간이정신진단검사/ BAI: 불안척도/ SSI-Beck: 자살사고/ 정서적 안정관련 척도/ ADL: 일상생활정도 척도/ IADL: 일상활동능력 도구/ 일상생활 능력검사 등 검증된 검사도구 추가활용 가능
① GAF(전반적기능평가척도) 및 정신과적 증상척도 10% 향상
② 서비스 이용자 행복감 70%이상
③ 서비스만족도 80% 이상 / 기타 검증된 검사도구 추가활용 가능